2026.01.15 (목)

  • 연무전주 13.9℃
기상청 제공

군산발명교육센터 겨울방학 발명캠프 운영

초 3~6학년…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생 발명 역량 강화

 

[전주시민신문]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은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발명 역량 강화를 위해 겨울방학 발명캠프를 운영한다.

 

군산 관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한 겨울방학 캠프는 지난 12~13일 1기를 진행한 데 이어 19~20일에는 2기를 운영한다.

 

특히 체험 중심·참여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학생들이 다양한 발명 도구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카프라를 활용한 나만의 생활용품 만들기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한 나만의 악기 만들기 △마이크로비트와 티피봇을 활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제작하기 등이 있다.

 

학생들은 팀별 협업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 작품으로 구현하는 경험을 하면서 창의적 사고력과 협업 역량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만들기 활동을 넘어 발명의 원리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데 의미가 있다.

 

한편 군산교육지원청발명교육센터는 캠프 이후 차기년도 교육과정 계획 수립 및 2026학년도 발명교육센터·미래창작공방 운영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성기 교육장은 “이번 발명교육 겨울방학 캠프가 학생들에게 발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스스로 생각하고 도전하는 창의적인 태도를 기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체험형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